로그인 회원가입

한국화학안전기술원한국화학안전협회

  1. 게시판
  2. 자료실

DATA LIBRARY

한국화학안전기술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자료실

Korea Chemistry Safety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안전 5월”을 위해 조선업 및50인 이상 제조업 사업장 집중 점검!
등록일 : 2024-05-22   작성자 : admin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10차 현장점검의 날, 조선업 및 화학·고무 제품, 시멘트 제조업 중점 점검- 


중대재해 위험을 막는 안전한 5월을 위해 올해 들어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조선업 및 50인 이상 제조업 사업장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중소형 조선소에서 폭발 등으로 인해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고, 50인 이상 화학 및 고무제품 제조업, 시멘트 제조업 등에서 끼임, 깔림 등 다양한 유형의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이에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제10차 현장점검의 날인 5월 22일(수)에 조선업 및 50인 이상 고위험 제조업 사업장(화학 및 고무제품, 시멘트 제조업 등)을 중심으로 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 등을 집중 점검한다.

조선업은 공정 변화에 따른 위험요인이 수시로 발생하며, 특히 용접·도장 및 고소작업 등 위험성이 높은 작업을 수행하고 협소한 공간에서 혼재작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 집중적인 현장점검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50인 이상 제조업 사업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끼임’, ‘깔림’ 등의 사고 예방을 위해 유해·위험 기계·기구와 위험작업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최태호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중대재해가 전년 대비 증가하고 있는 조선업 및 50인 이상 화학·고무·시멘트 제조업 등에서는 현장의 위험요소를 개선하고 핵심 안전 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등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전 다음